링크드인 CEO, "AI 시대의 일자리 변화, 직업은 '업무의 집합'으로 봐야"

한국코칭신문 승인 2024.05.20 11:46 의견 0

출처 : 하버드비즈니스리뷰


"글로벌 노동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예상됩니다." 링크드인 CEO는 최근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링크드인의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AI 관련 기술을 요구하는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에 따라 우리는 AI 기술을 적극 수용하여 더 가치 있는 제품과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 일자리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직업에 대한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직업을 하나의 '직책'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업무의 집합'으로 바라볼 것을 제안한다"며 "이를 통해 어떤 업무가 자동화될 수 있는지,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래에는 많은 직업에서 특정 부분이 자동화될 것"이라며 "따라서 AI 도구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감성 지능(EQ), 커뮤니케이션, 협업, 창의성 같은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능력을 기르는 것도 필수"라고 덧붙였다.

그는 "무엇보다 미래에는 안정성보다 민첩성, 적응력,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며, 미래를 내다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들에게도 "AI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그에 따라 필요한 인재상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단순히 현재의 업무를 수행할 인력을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AI 기술의 발전은 노동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하지만 이는 위기인 동시에 기회"라고 강조했다. 그는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준비한다면, 우리는 AI와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커리어 코칭 영역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커리어 코치들은 이러한 변화를 주시하며, 코치이가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단순히 현재의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것이 중요해 진것이다.

특히 AI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 즉 창의력, 문제해결력, 감성 지능, 적응력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코치 스스로도 끊임없이 학습하고 성장하는 자세를 갖출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한국코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