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치가 반드시 알아야 할 코칭 Theory] 변화 단계 이론(Stages of Change Theory)

변화 단계 이론(Stages of Change Theory), 또는 변화의 준비 단계 모델(Transtheoretical Model, TTM)은 개인이 행동 변화를 이루기 위해 거치는 다양한 단계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한국코칭신문 승인 2024.05.05 15:25 의견 0

출처 : Copilot

변화 단계 이론(Stages of Change Theory), 또는 변화의 준비 단계 모델(Transtheoretical Model, TTM)은 개인이 행동 변화를 이루기 위해 거치는 다양한 단계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심리학자 제임스 프로차스카(James Prochaska)와 칼로 디클레멘테(Carlo DiClemente)에 의해 1980년대 초에 개발되었다. 변화 단계 이론은 주로 건강 관련 행동 변화, 예를 들어 금연, 운동 증가, 건강한 식습관 등을 촉진하는 데 사용되며, 개인이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정신적, 감정적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변화 단계 이론의 주요 단계

① 의식화(Precontemplation): 변화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단계.

의식화 단계(Precontemplation)는 변화 단계 이론에서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아직 인식하지 못하는 시점을 말한다. 이 단계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거나 모르고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종종 외부에서의 압력이나 정보 제공을 통해 처음으로 자신의 행동을 재고하기 시작할 수 있다. 의식화 단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인식 부족: 해당 단계의 개인은 자신의 행동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인식이 부족하다.

⦁방어적 태도: 변화를 제안하거나 문제 행동에 대해 언급할 때 방어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외부 압력에 의존: 종종 가족, 친구, 의사 등 외부 인물이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코칭에서 의식화 단계는 매우 중요하며, 코치는 다음과 같은 접근법을 취할 수 있다:

⦁인식 증진: 코치는 대화를 통해 코칭 대상자가 자신의 행동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심스럽게 탐구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 과정에서는 공감과 비판적 판단을 배제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정보 제공: 코치는 객관적이고 근거 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코칭 대상자가 현재 행동의 결과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기 부여 촉진: 코치는 대상자가 변화에 대한 동기를 내면에서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대상자가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재검토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의식화 단계에서 코치의 역할은 대상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변화의 가능성을 열어두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코치는 이 단계에서 대상자의 페이스를 존중하면서도, 변화의 필요성을 부드럽게 인식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접근은 코칭 대상자가 다음 단계인 고려 단계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② 고려(Contemplation):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가까운 미래에 변화를 고려하기 시작하는 단계.

고려 단계(Contemplation)는 변화 단계 이론에서 개인이 자신의 행동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로 행동을 변경하기 전에 있는 단계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변화의 장단점을 평가하고, 변화를 실행에 옮길지 여부를 고민한다. 이 시기는 자신의 생활 방식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지만, 가까운 미래에 변화를 고려하는 단계로, 행동 변화에 대한 결정적인 순간으로 볼 수 있다. 고려 단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변화에 대한 인식: 개인은 자신의 현재 행동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다.

⦁모호성과 갈등: 변화를 향해 나아가고 싶은 욕구와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저항 사이에서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정보 탐색: 개인은 변화의 가능성과 방법에 대해 정보를 탐색하며, 자신에게 적합한 변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코칭에서 고려 단계는 코치가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갈등 해소 지원: 코치는 대화를 통해 코칭 대상자가 변화의 장단점을 탐색하도록 도와준다. 이는 종종 의사 결정 균형 장부(Decisional Balance) 기법을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감정적 지원: 코치는 고려 단계의 대상자가 겪는 갈등과 불안을 인정하고, 그들의 감정을 공감하며 지지한다. 이러한 지지는 대상자가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동기 부여 증진: 코치는 변화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대상자가 변화 후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을 명확히 함으로써 대상자의 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다.

고려 단계에서 코치의 역할은 대상자가 변화의 필요성을 명확히 인식하고, 그 변화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코치는 대상자가 각자의 속도와 방식으로 변화를 고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실제 행동 변경으로 넘어가는 다음 단계인 준비 단계로의 이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이 과정에서 대상자는 변화에 대한 내적인 동기를 충분히 형성하여 변화를 실행할 결심을 다질 수 있게 된다.

③ 준비(Preparation): 변화를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소규모의 변화를 시도하거나 계획을 세우는 단계.

준비 단계(Preparation)는 변화 단계 이론에서 개인이 변화를 실제로 실행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는 단계이다. 이 시점에서는 이미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인 행동 변화를 위한 초기 단계를 계획하거나 실천하기 시작한 상태이다. 준비 단계의 개인들은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 도구, 지원 시스템을 모색하며, 종종 작은 변화를 통해 자신의 의지를 시험하기도 한다. 준비 단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계획 수립: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며, 이 계획은 단기 목표를 포함하여 변화를 단계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로드맵 역할을 한다.

⦁자원 확보: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모으고, 변화를 지원할 수 있는 도구나 사람들과의 연결을 강화한다.

⦁소규모 행동 시작: 대규모 변화를 시작하기 전에 소규모의 실천을 통해 자신감을 쌓고 변화 프로세스에 대한 헌신을 강화한다.

코칭에서 준비 단계는 코치가 매우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하는 시기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계획의 구체화: 코치는 대상자가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는다. 이는 구체적인 행동 계획으로 이어져야 하며, 코치는 이 계획이 실질적이고 실행 가능하도록 지도한다.

⦁자원 연결: 코치는 대상자가 필요한 자원을 식별하고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정보, 도구, 사람 등의 형태일 수 있으며, 코치는 대상자가 이러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동기 부여와 격려: 코치는 대상자가 변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변화에 대한 의지를 강화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한다.

준비 단계에서 코치의 역할은 대상자가 실제 행동 변화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코치는 대상자가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향해 첫걸음을 떼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변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들을 예방하거나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전략을 공유한다. 이 단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대상자는 다음 단계인 실천 단계(Action)로 자신감 있게 진입할 수 있다.

④ 실천(Action): 적극적으로 새로운 행동을 수행하여 변화를 실현하는 단계.

실천 단계(Action)는 변화 단계 이론에서 개인이 적극적으로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는 시기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변화를 위해 계획했던 행동을 실행에 옮기고, 새로운 습관이나 행동 패턴을 실제로 체험한다. 실천 단계는 변화 프로세스에서 가장 활동적인 부분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집중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천 단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행동 변화의 실행: 이전 단계에서 계획된 행동들이 실제로 수행되며, 이는 새로운 습관 형성을 목표로 한다.

⦁고도의 헌신: 개인은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헌신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도전과 장애물 극복: 새로운 행동을 유지하면서 겪게 되는 도전이나 장애물에 직면하게 된다.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결심과 자원 활용 능력이 중요해진다.

코칭에서 실천 단계는 코치가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격려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코치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지속적인 지원: 코치는 실천 단계에서 대상자가 새로운 행동을 지속하도록 격려하고 지원한다. 이는 정기적인 만남, 피드백 제공, 동기 부여 전략을 통해 이루어진다.

⦁피드백과 조정: 코치는 대상자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정이나 개선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는 대상자가 계획에 따라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중요하다.

⦁장애물 관리: 코치는 대상자가 실천 과정에서 마주칠 수 있는 장애물을 식별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함께 모색한다. 이는 문제 해결 기술의 향상과 자기 효능감의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실천 단계에서 코치의 역할은 대상자가 새로운 행동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고,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코치는 변화 과정에서의 동반자 역할을 하면서, 대상자가 새로운 습관을 내면화하고 일상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대상자는 다음 단계인 유지(Maintenance) 단계로 원활하게 넘어갈 수 있다.

⑤ 유지(Maintenance): 성공적인 변화를 유지하고, 이전의 행동으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

유지 단계(Maintenance)는 변화 단계 이론에서 개인이 새로운 행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이전의 습관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노력하는 시기이다.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이미 성공적으로 변화를 실행하고, 그 변화를 일상적인 부분으로 통합하는 데 집중한다. 유지 단계는 개인이 새로운 습관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유지 단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장기적 헌신: 개인은 새로운 행동을 장기적인 습관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재발 방지: 이전의 습관으로의 회귀를 방지하기 위해, 개인은 자신의 행동과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정을 계속한다.

⦁자기 규제 기술: 스트레스 관리, 문제 해결, 자기 감시와 같은 자기 규제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습관을 유지한다.

코칭에서 유지 단계는 코치가 지속적인 지원과 격려를 제공하여 대상자가 새로운 습관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시기이다. 코치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 한다.

⦁지속적인 지원과 격려: 코치는 대상자가 새로운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만나고, 성공을 인정하며,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동기 부여를 제공한다.

⦁피드백과 조정: 코치는 대상자의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변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또한 대상자가 계속해서 성공적으로 행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정을 돕는다.

⦁자기 규제 기술 강화: 코치는 대상자가 자기 감시, 스트레스 관리, 감정 조절과 같은 중요한 자기 규제 기술을 개발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기술들은 장기적으로 변화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유지 단계에서 코치의 역할은 대상자가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장기적으로 건강하고 생산적인 습관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견고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의 성공은 개인이 자신의 새로운 습관을 완전히 내면화하고, 이전의 부적절한 행동 패턴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는 데 중요하다.

⑥ 종결(Termination): 변화된 행동이 완전히 정착되어 더 이상의 유지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단계.

종결 단계(Termination)는 변화 단계 이론에서 개인이 새로운 행동을 완전히 내면화하고, 이전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돌아갈 위험이 거의 없는 상태에 도달한 시기를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변화된 행동을 일상적이고 자동적인 부분으로 보고, 더 이상의 재발 위험이 없다고 느낀다. 종결 단계는 모든 개인이 반드시 도달하는 단계는 아니며, 일부는 유지 단계에서 계속해서 조금씩의 노력을 요구받을 수 있다. 종결 단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자동적 행동: 새로운 행동이 완전히 자동적이 되며,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유지된다.

⦁재발 위험 감소: 이전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매우 낮아지거나 없어진다.

⦁자신감 증대: 개인은 새로운 행동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된다.

코칭에서 종결 단계는 대상자가 독립적으로 변화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코치의 역할은 이러한 독립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자립 지원: 코치는 대상자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단계에서는 대상자가 자신의 성공을 스스로 인정하고, 자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평가 강화: 코치는 대상자가 자신의 변화 과정을 돌아보고, 이러한 변화가 개인적, 전문적 삶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을 평가하도록 돕는다.

⦁향후 계획 수립: 종결 단계에서는 대상자가 향후 도전이나 새로운 목표 설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다. 코치는 이러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어 대상자가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종결 단계에서의 코칭은 주로 대상자의 독립성과 자신감을 최종적으로 확립하고, 대상자가 자신의 성과를 유지하고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 단계는 대상자가 새로운 변화를 완전히 내면화하고, 코칭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자신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관련 논문 및 연구

프로차스카와 디클레멘테의 초기 연구들은 주로 금연 프로그램을 통해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그들의 연구는 다양한 건강 행동 변화에 적용되어 왔다. 대표적인 논문으로는 Prochaska와 DiClemente의 "Transtheoretical therapy: Toward a more integrative model of change"가 있다.

3. 코칭과의 관련성

① 개인화된 접근: 코치는 각 단계에 맞는 맞춤형 접근법을 제공하여 코칭 대상자가 다음 단계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② 동기 부여 촉진: 코치는 대상자가 변화의 각 단계에서 동기를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한다.

③ 장애물 극복: 코치는 대상자가 변화 과정에서 마주칠 수 있는 장애물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과 전략을 제공한다.

④ 지속적인 지원: 변화의 유지 단계에서 코치는 지속적인 지원과 격려를 통해 대상자가 새로운 행동을 생활 속에 완전히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변화 단계 이론은 개인이 변화를 위한 자신만의 여정을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코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이론을 활용하여 코치는 대상자의 변화 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안내하고 지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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