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혜박사의 영화속 코칭이야기] 꿈을 향한 질주: "행복을 찾아서“ Part 3

한국코칭신문 승인 2024.07.10 20:09 의견 0


영화 "행복을 찾아서"에서는 코칭의 기법과 접근 방식이 직접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주인공 크리스의 경험과 성장 과정에서 코칭에 적용할 수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장면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1. 목표 설정과 실행 계획 - 크리스의 인턴십 지원 장면:

크리스는 주식중개업자가 되기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코칭 적용: 코치는 coachee가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SMART(구체적, 측정 가능, 달성 가능, 현실적, 시간 제한) 원칙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코치는 coachee가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구체화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질문과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자기 동기부여와 긍정적 자기 대화 - 크리스의 독백 장면:

크리스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신을 격려하고 동기부여하는 독백을 합니다. 그는 "당신은 이 일을 해낼 수 있어. 당신은 가치 있는 사람이야."라고 스스로에게 말합니다.

코칭 적용: 코치는 coachee가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통해 스스로를 동기부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코치는 coachee가 자신의 강점과 가능성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상황에서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과거에 유사한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나요?" 등의 질문을 통해 coachee가 자신의 내적 자원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회복탄력성과 문제 해결 능력 - 노숙 생활 장면:

크리스는 노숙 생활을 하면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합니다. 그는 보호소를 찾아다니고, 인턴십에 최선을 다하며, 아들을 돌보기 위해 애씁니다.

코칭 적용: 코치는 coachee가 역경 속에서도 회복탄력성을 발휘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코치는 coachee가 직면한 어려움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상황에서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자원이 필요한가요?" 등의 질문을 통해 coachee가 주도적으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습니다.

4. 성찰과 배움의 기회 - 크리스의 성공 이후 장면:

크리스는 성공 이후에도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며 배움의 기회로 삼습니다. 그는 자신의 성공이 아들과 주변 사람들의 지지 덕분이었음을 인정하고 감사합니다.

코칭 적용: 코치는 coachee가 자신의 경험을 성찰하고 배움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성공의 순간뿐만 아니라 어려움의 순간에도 배움이 있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코치는 coachee가 자신의 경험에서 교훈을 도출하고, 이를 향후 성장의 밑거름으로 삼을 수 있도록 질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경험에서 무엇을 배웠나요?", "이 배움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등의 질문을 통해 coachee의 성찰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영화 "행복을 찾아서"는 비록 직접적인 코칭 장면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주인공 크리스의 여정을 통해 코칭의 핵심 원리와 가치를 보여줍니다. 목표 설정과 실행, 자기 동기부여, 회복탄력성, 성찰과 배움 등은 모두 코칭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입니다. 코치들은 이 영화에서 영감을 얻어, coachee의 성장과 변화를 이끄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화 "행복을 찾아서"는 코치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사례와 통찰을 제공합니다.

사례 1: 크리스는 자신의 꿈을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습니다.

통찰: 코치는 coachee가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크리스의 사례는 꿈을 향한 열정과 끈기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코치는 coachee가 어려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사례 2: 크리스는 아들과의 관계에서 사랑과 책임감을 보여줍니다. 그는 아들에게 좋은 아버지이자 롤모델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통찰: 코치는 coachee의 삶에서 중요한 관계의 가치를 인식해야 합니다. 크리스의 사례는 가족과의 유대가 개인의 성장과 동기부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코치는 coachee가 소중한 관계를 돌보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조언할 수 있습니다.

사례 3: 크리스는 인턴십 과정에서 전문성과 인간성을 모두 보여줍니다. 그는 열심히 일하는 동시에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합니다.

통찰: 코치는 coachee가 전문성과 인간성을 겸비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크리스의 사례는 업무에서의 성과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서의 성숙함도 중요함을 보여줍니다. 코치는 coachee가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사례 4: 크리스는 자신의 역경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승화시킵니다. 그는 고난을 성장의 기회로 삼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통찰: 코치는 coachee가 역경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극복할 수 있도록 관점을 전환시켜야 합니다. 크리스의 사례는 역경이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코치는 coachee가 어려움 속에서도 배움과 성찰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질문하고 격려할 수 있습니다.

사례 5: 크리스는 성공 이후에도 겸손하고 감사하는 자세를 잃지 않습니다. 그는 자신의 성공을 혼자만의 힘으로 이룬 것이 아님을 인정합니다.

통찰: 코치는 coachee가 성공을 이룬 후에도 겸손과 감사를 잊지 않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크리스의 사례는 성공의 순간에도 주변의 도움과 지지에 감사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코치는 coachee가 성공을 자신만의 것으로 여기지 않고, 함께 만들어갔음을 인식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사례 6: 크리스의 이야기는 한 개인의 성장이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통찰: 코치는 coachee의 성장이 더 큰 파급효과를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크리스의 사례는 한 사람의 변화가 가족, 직장, 나아가 사회에 선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코치는 coachee가 자신의 성장을 통해 주변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학부에서 철학과 음악(바이올린)을 전공한 데 이어 음악교육학 석사학위와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2년부터 클래식 음악 해설가로 마이크를 잡았다. 국내 유수 교향악단의 연주회에서 작품을 해설하거나 음악회를 진행하면서 청중의 이해를 돕고 클래식 음악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 연수원에서 최우수 강사로 선정된 이후, 국가 공무원인재개발원 등의 공공기관 연수에 참여하여 예술의 효과를 널리 알리는 데 기여했다. 특히 기업에서 진행하는 그녀의 강의는 가장 만족도가 높은 강의로 손꼽힌다. 그녀의 강의에서는 철학과 역사, 미술과 무용, 음악 등 예술 전반에 관한 이야기들이 한데 엮여 굼실거린다.

KBS 라디오 《김선근의 럭키세븐》에서 맡았던 ‘누구나의 클래식(2018. 6~2019. 12)’에서는 유쾌한 클래식 음악 해설로 청중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녀는 해설가이자 공연기획자로 왕성한 활동하면서도 바이올린 연주와 합창단 활동, 발레, 미술 감상 모임 등 새롭고도 다양한 예술 체험을 여러 분야에서 나누고 있다. 저서로 『클래식, 가슴으로 듣고 마음으로 담아내다』, 『남자는 클래식에서 성공을 배운다』, 『클래식에서 리더의 언어를 배우다』 등이 있으며, 현재 클래식 음악을 통한 감성 교육 컨설팅 ‘The感’ 대표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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