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교육 현장의 변화와 도전: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한국코칭신문 승인 2024.07.08 21:41 의견 0

출처 : GPT-4o

교육계가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전례 없는 변화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2022년 11월 챗GPT의 등장 이후, 교실 풍경은 빠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AI의 활용은 이제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되었다.

초기에는 AI의 부정확성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현재 AI는 답변 속도와 정보량, 그리고 소통 방식에서 눈에 띄는 진화를 보이고 있다.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을 비롯한 세계 유수의 교육기관에서도 AI를 수업에 활용하는 혁신적인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AI는 학생이 되어 새롭고 창의적인 질문을 계속 던지는 역할 훈련, AI와 '함께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전략 등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시도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AI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창의적인 개념 창조에까지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민주주의'에 비교될 수 있는 새로운 정치체제 개념으로 'Datacracy', 'Flexistate', 'Synthetocracy' 등을 AI가 제시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는 인간과 AI 간 개념 창조를 위한 경쟁의 시대가 이미 도래했음을 시사한다.

더욱이 AI는 학습 평가 영역에서도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서술형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고, 스스로 평가 기준을 만들어 점수를 매기는 등 교육 평가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교육자들에게 평가 방식의 혁신과 AI와의 협력적 평가 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 방식의 혁명적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학생들은 디지털 기기를 통해 방대한 지식에 즉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교수들 또한 AI를 24시간 지식 협력자로 활용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 모델에서 벗어나, 정보의 비판적 분석, 창의적 활용, 그리고 윤리적 판단 능력을 키우는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 속에서 인간 고유의 감정 교류와 교육적 관계의 가치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하는 새로운 과제가 대두되고 있다. 유발 하라리가 경고했듯이, AI에 의한 '정치적' 개념의 창조와 같은 현상은 인간이 AI를 어떻게 통제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요구한다.

AI 시대의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인간다움을 유지하면서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는 교육자들에게 새로운 역할과 역량을 요구한다. AI와의 협력적 교육 모델 개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성 함양, 그리고 AI 시대의 윤리적 판단 능력 교육 등이 앞으로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교육계는 이제 AI와의 공존을 넘어 AI를 어떻게 교육에 통합하고 활용할 것인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인간 교육자의 역할을 어떻게 재정립할 것인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실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는 단순히 기술의 도입을 넘어, 교육의 본질과 목적에 대한 근본적인 재고찰을 요구하는 과제이다. AI 시대의 교육이 인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동시에, 인간다움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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