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대한민국 코칭컨페스티벌] "청소년 인성 및 학습/진로" 안미선 코치 외 세션발표

한국코칭신문 승인 2024.10.22 17:56 의견 0

출처 : 한국코치협회

제21회 대한민국 코칭컨페스티벌에서 동화세상 에듀코의 안미선, 양채원, 허진영 코치가 '청소년 인성 및 학습 진로'를 주제로 발표하며 청소년들이 직면한 인성과 학습 진로에 관한 다양한 도전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코칭 접근법을 공유했다. 이 발표에서는 각 코치들이 청소년들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와 학습 관련 이슈를 다루기 위해 실제 적용한 사례와 구체적인 코칭 방법을 설명하며, 청소년들의 성장과 변화를 돕는 방법을 소개했다. 발표의 주요 초점은 청소년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성과 학습 능력을 개발하고, 긍정적인 진로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다.

안미선 코치는 감정과 욕구, 생각 신호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내면을 더 깊이 인식하게 돕는 '마음 읽기' 기법을 소개했다. 그는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코칭 사례를 통해, 청소년들이 감정의 신호등을 읽고, 자신이 언제 편안하고 언제 불편한지를 알아가는 것이 중요한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했던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 3개월간의 코칭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영어 공부와 복싱을 시작하면서 스스로 에너지를 회복해 가는 과정을 공유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다시 찾게 되었으며, 마음의 상처를 조금씩 회복할 수 있었다. 안 코치는 또한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건강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그들이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역량이라고 설명했다.

양채원 코치는 '공부 9도'라는 접근법을 통해 청소년들이 학습과 진로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사례를 공유했다. 그는 청소년들이 공부를 할 마음은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거나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찾지 못한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양 코치는 이러한 학생들을 돕기 위해 마음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만드는 것을 시작으로, 자기 이해와 삶의 방향성을 찾는 과정을 도왔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3년간 진행된 코칭 사례에서는, 학생이 점차 자신의 이야기를 자신감 있게 표현하고, 진로와 적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며,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양 코치는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데 필요한 힘을 기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청소년들이 학습을 단순히 성적을 위한 과정이 아닌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바라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허진영 코치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또래 관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코칭 접근법을 소개했다. 그는 부모의 언어적, 행동적 공격성과 훈육 저항으로 인해 생긴 아이의 불안과 감정 조절 문제를 다루기 위해, 아이의 감정과 욕구를 인정하고 이를 표현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허 코치는 16개월간의 코칭을 통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가는 과정을 공유했다. 특히, 아이가 처음에는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했으나, 점차 "나도 존중받고 싶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라고 말하며 자신에 대한 존중과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가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고, 건강한 가족 및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허 코치는 또한 아이들이 가족 내에서의 안전감을 바탕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했다.

이번 발표는 청소년 인성 및 학습 진로 코칭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과 진로에 대한 긍정적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접근법을 강조했다. 안미선 코치는 감정 신호를 이해하고 마음을 읽는 과정이 청소년의 자기 이해와 성장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긍정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그들의 인성 발달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양채원 코치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학습 방법을 찾아나가고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는 과정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학생들이 공부를 통해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의 목적과 의미를 재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코칭의 중요한 역할임을 언급했다. 허진영 코치는 부모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그들의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된다고 설명했다.

동화세상 에듀코 코치들의 발표는 청소년 코칭의 중요성과 그 효과를 재조명하는 중요한 시간이 되었다. 이번 발표를 통해 참가자들은 청소년들이 겪는 인성과 학습 진로 관련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코칭 접근법을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이 발표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코치의 역할임을 다시금 확인시켜 주었다. 발표에서는 코칭의 구체적인 사례와 방법론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깨닫는 데 있어 코칭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강조되었다. 안미선, 양채원, 허진영 코치는 앞으로도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인성과 학습 진로 코칭을 제공하며, 그들의 성장과 변화를 돕는 데 기여할 것을 다짐했다. 이들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코칭의 본질이라고 설명하며, 청소년 코칭이 미래 세대를 위한 중요한 투자임을 강조했다.

안미선 코치는 발표를 마무리하며 청소년들이 감정의 신호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기 자신을 더 깊이 알게 되는 과정이, 그들이 앞으로 맞이하게 될 다양한 도전들을 이겨내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코칭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며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채원 코치는 청소년들이 학습을 통해 작은 성공 경험을 축적하는 것이 그들의 자신감을 높이고, 나아가 더 큰 도전에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설명하며, 이 과정에서 코칭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언급했다. 허진영 코치는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청소년의 건강한 사회성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설명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더 나은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코치의 중요한 역할임을 강조했다.

동화세상 에듀코의 코치들은 청소년들이 직면한 다양한 도전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코칭 사례를 공유하며, 코칭을 통해 청소년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주었다. 이번 발표는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가능성을 깨닫고, 자신을 믿으며, 학습과 삶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코치의 역할임을 재확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이러한 코칭 접근법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필요한 도구와 자신감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코칭컨페스티벌에 참석한 참가자들은 이러한 발표를 통해 청소년 코칭의 중요성과 그 실제적인 효과를 다시금 체감하며, 앞으로의 코칭 활동에 있어 중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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