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치가 반드시 알아야 할 코칭 Theory] 사회적 지지 이론(Social Support Theory) 2

한국코칭신문 승인 2024.10.15 21:26 의견 0

출처 : DALL-E

3. 물질적 지지(Tangible support): 돈, 물건, 서비스 등 실질적 자원 제공

물질적 지지(Tangible support)는 사회적 지지의 한 유형으로, 개인이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자원이나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물질적 지지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제공될 수 있다:

⦁ 금전적 지원: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사람에게 현금, 대출, 투자 등의 형태로 자금을 지원하는 것

⦁ 물품 제공: 생활에 필요한 식품, 의류, 가전제품 등을 직접 제공하는 것

⦁ 서비스 제공: 육아, 가사, 간병, 이사 등 실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환경 조성: 개인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공간, 설비, 도구 등을 마련해주는 것

⦁ 기회 제공: 일자리, 교육, 훈련 등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물질적 지지는 개인이 당면한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데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개인은 스트레스나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 안정을 되찾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코칭에서 물질적 지지는 주로 코치이의 목표 달성을 위한 환경이나 자원을 조성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코치는 코치이의 역량 개발을 위해 필요한 교재, 소프트웨어, 장비 등을 제공하거나, 워크샵이나 세미나 등의 교육 기회를 마련해줄 수 있다.

또한, 코치는 코치이가 새로운 도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제공하거나, 네트워킹이나 인턴십 등의 기회를 연결해줌으로써 코치이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코칭에서의 물질적 지지는 코치이의 자립성과 책임감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과도한 물질적 지원은 오히려 코치이의 내적 동기와 주도성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치는 코치이의 needs를 면밀히 파악하고, 꼭 필요한 부분에 한해 적절한 수준의 물질적 지지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물질적 지지와 함께 코치이가 스스로 자원을 획득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코치이는 외부의 지원에 의존하기보다 내적 역량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궁극적으로는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될 것이다.

4. 평가적 지지(Appraisal support): 자기평가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 사회적 비교 정보 제공

평가적 지지(Appraisal support)는 사회적 지지의 한 유형으로, 개인이 자신의 행동, 성과, 능력 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나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평가적 지지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 건설적 피드백 제공: 개인의 강점과 약점, 개선 점 등에 대해 구체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

⦁ 기준 제시: 개인의 수행 수준을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이나 척도를 제시하는 것

⦁ 사회 비교 정보 제공: 개인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것

⦁ 성찰 촉진: 개인이 자신의 경험이나 행동에 대해 깊이 있게 돌아보고 평가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

⦁ 긍정적 관점 제안: 개인의 부족한 점보다는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어 자기평가를 내리도록 돕는 것

평가적 지지는 개인이 자신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약점을 보완하며,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여 성장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코칭에서 평가적 지지는 코치이의 자기 인식과 자기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코치는 적극적 경청과 질문을 통해 코치이가 자신의 경험과 행동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이끈다.

이 과정에서 코치는 코치이에게 구체적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코치이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 성장 기회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코치이가 설정한 목표나 기준에 비추어 현재의 수행 수준을 평가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나아가 코치는 코치이가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과 비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유사한 상황에 처한 다른 사람들의 경험이나 해당 분야에서의 일반적인 기준 등을 공유함으로써, 코치이가 자신의 위치를 상대적으로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평가적 지지를 통해 코치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다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해나갈 수 있다. 동시에 자신의 현재 모습과 이상적인 모습 간의 갭을 인식하고, 그 간극을 메우기 위한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평가적 지지가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코치와 코치이 간의 신뢰 관계가 전제되어야 한다. 코치는 비판이나 판단이 아닌 이해와 수용의 자세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며, 코치이가 스스로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코치이는 평가적 지지를 자신의 성장을 위한 자극제이자 방향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코칭에서의 활용:

코칭은 코치와 코치이 간의 지지적 관계 형성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과정이다. 코치는 사회적 지지 이론에 기반하여 코치이에게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 등을 제공함으로써 스트레스 관리, 동기부여, 문제 해결 등을 도울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코치는 공감과 경청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나 관점을 제시하며, 건설적 피드백을 통해 자기인식과 성찰을 촉진한다. 이러한 사회적 지지는 코치이의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 대인관계 능력 등을 향상시켜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한다.

따라서 코치는 사회적 지지 이론을 활용하여 코치이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코칭 대화에서 다양한 지지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코칭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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