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국제대학원 '인적자원관리 실무' 강의, 인재 경영의 필수 전략을 배우다

한국코칭신문 승인 2024.10.29 08:35 의견 0

인적자원 관리(HR)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경희대학교 국제대학원 인적자원경영 MBA 과정에서 제공하는 ‘인적자원관리 실무’ 강의는 이러한 HR의 핵심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실질적인 전략과 역량을 키우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강의는 조직의 성공과 성장을 이끌어내기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 관리의 모든 측면을 다룬다. 학생들은 인적자원의 계획부터 채용, 선발, 교육, 성과평가, 경력개발, 리더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심도 있게 학습한다. 특히, 실무 사례 연구와 토론을 통해 현실에서 적용 가능한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방안을 탐구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단순한 이론적 학습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실제 경영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업은 총 16주 동안 진행되며, 첫 주차에는 인적자원 관리 실무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HR 환경의 변화와 채용 패러다임의 변화, 기업의 고용 브랜드 관리와 같은 현대 HR의 주요 이슈들을 다룬다. 이어서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인력 계획 전략, 성과 평가와 관리 전략, 교육 및 훈련을 통한 조직 변화 촉진 방법 등을 배운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인력 유지와 이직 관리를 다루며,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대응 전략과 정년 대상자의 경력 개발 관리, 그리고 코칭 리더십과 동기부여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조직문화 관리의 중요성과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관리를 포함한 현대적 이슈들을 다루면서 학생들은 조직 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의 관점에서 HR의 역할을 탐구하며 지속 가능한 기업 성장을 위한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확립한다. 마지막 주차에는 기말고사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평가한다.

코치들에게 이 강의는 매우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코치들은 본 강의를 통해 조직 내에서 직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그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직장 내 다양성과 포용성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코칭을 통해 조직의 긍정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이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나아가 ESG와 같은 현대 경영의 핵심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코치는 조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끄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게 된다.

경희대 국제대학원의 ‘인적자원관리 실무’ 강의는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며,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인적자원 관리의 핵심 역량을 기르고자 하는 이들에게 필수적인 교육 과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경영 환경에서 '사람'을 이해하고 이끌어가는 능력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이 강의를 통해 많은 학생과 코치들이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적 인재 관리의 핵심을 배우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코칭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