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코칭아티클] A Theory of Team Coaching PART2

한국코칭신문 승인 2024.12.05 22:27 의견 0

4. 연구 방법

가. 연구 설계

이 논문은 이론 개발 연구로,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새로운 팀 코칭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 주로 문헌 검토를 통해 팀 코칭의 주요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새로운 이론적 프레임워크로 통합합니다.

나. 주요 연구 방법

1) 문헌 검토

가) 다양한 학문적 및 실무적 자료를 검토하여 팀 코칭에 대한 기존 접근 방식을 비 판적으로 분석합니다.

나) 참고된 주요 자료:

(1) 팀 코칭과 관련된 기존 모델 (예: Schein의 과정 상담, Schwarz의 행동 모 델, Komaki의 오퍼런트 조건화 등).

(2) 팀의 성과와 리더십 연구 (예: Gersick의 그룹 개발 이론, Hackman의 팀 성 과 연구).

다) 기존 연구의 공백을 식별하고 이를 채우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2) 이론적 통합

가) 문헌에서 확인된 개념적 접근 방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팀 코칭 모델을 설계.

나) 세 가지 주요 측면을 중심으로 모델을 개발:

(1) 코칭의 주요 기능: 팀 노력, 전략, 지식 및 기술 활용을 지원하는 역할.

(2) 시간적 적합성: 팀 작업 주기(시작, 중간, 종료)에 따른 적절한 개입 시점 식별.

(3) 조건적 요인: 팀 구조, 과업, 조직 환경 등 외부 조건이 코칭 효과에 미치는 영향.

3) 가설 및 제안된 이론적 모델

가) 제안된 모델은 다음 세 가지 중심 요소로 구성됩니다:

(1) 코칭 기능: 동기 부여, 전략 수정, 학습 및 기술 개발.

(2) 타이밍: 팀 작업 생애 주기에서 특정 시점에 따른 개입의 효과.

(3) 조건적 요인: 팀 구조 및 조직적 지원이 코칭 효과를 결정하는 역할.

가. 주요 접근 방식

1) 프로세스 중심 접근

가) 팀 코칭이 팀 성과를 향상시키는 과정을 명확히 하고, 코칭 개입이 팀 상호작용 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합니다.

나) 과정 손실(예: 자원 낭비, 비효율적인 의사소통)과 과정 이득(예: 협력, 혁신)을 중 심으로 코칭의 영향을 분석합니다.

2) 시간적 프레임워크

가) 팀 작업 주기에서 중요한 세 가지 시점(시작, 중간, 종료)에 따른 코칭 개입 효과 를 제안합니다.

(1) 시작: 동기 부여 및 방향 설정.

(2) 중간: 전략 재정비 및 개선.

(3) 종료: 학습, 피드백, 향후 준비.

5. 핵심 개념

팀 코칭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이론적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세 가지 주요 축(코칭 기능, 타이밍, 조건적 요인)으로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가. 팀 코칭의 정의

1) 팀 코칭은 팀의 집합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직접적인 상호작용으로 정의됩니다.

2) 팀 코칭은 리더십의 한 형태로, 팀의 성과를 증진하고 구성원의 학습과 협력을 지원 합니다.

나. 팀 코칭 모델의 세 가지 핵심 축

1) 코칭 기능 : 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주요 기능을 정의합니다

가) 노력(Motivation)

(1) 팀 구성원이 공동의 목표에 대해 헌신하도록 동기 부여.

(2) 자유로운 태도(소셜 로핑)를 최소화하고, 공동 목표에 대한 강한 몰입을 유도.

(3) 예: 팀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거나 초기 단계에서 팀 분위기를 조성.

나) 전략(Strategy)

(1) 팀이 과업 수행 전략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수정하도록 지원.

(2) 비효율적이거나 비합리적인 작업 관행을 최소화하고, 환경 변화에 맞춘 전략을 개발.

(3) 작업 중간 단계에서 팀의 현재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접근법을 탐색.

다) 지식 및 기술(Knowledge and Skill)

(1) 팀 구성원 간의 지식과 기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지원.

(2) 구성원의 기여를 최적화하고 팀의 학습과 개인적 성장 촉진.

(3) 예: 작업 종료 시점에서 피드백과 학습 기회를 제공.

2) 타이밍 : 팀 작업 주기에서 특정 시점에 따른 코칭 개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가) 시작 단계(Beginnings)

(1) 주요 코칭 목표: 동기 부여와 초기 방향 설정.

(2) 적절한 개입: 팀의 목표와 역할 정의, 기대 설정, 초기 조직화.

(3) 잘못된 전략 토론은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전략 논의는 중간 단계로 미 룹니다.

나) 중간 단계(Midpoints)

(1) 주요 코칭 목표: 작업 전략 수정 및 조정.

(2) 적절한 개입: 팀의 작업 진행 상황 검토, 전략적 방향 재설정.

(3) 팀이 일부 경험을 축적한 상태에서, 필요한 조정이나 새로운 방법을 모색.

다) 종료 단계(Ends)

(1) 주요 코칭 목표: 학습과 성찰.

(2) 적절한 개입: 작업 결과 평가, 피드백 제공, 향후 과업 준비.

(3) 구성원이 팀 경험에서 교훈을 얻고 미래의 성과를 개선하도록 돕습니다.

1) 조건적 요인:팀 코칭의 효과는 팀과 조직 환경의 조건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 팀의 구조

(1) 팀이 명확한 목표, 역할, 규범을 가지고 있을수록 코칭 효과가 높아집니다.

(2) 팀 구성원 간의 기술과 경험의 다양성이 적절히 조화되어야 함.

나) 조직적 지원

(1) 조직의 보상, 정보, 교육 시스템이 팀 코칭을 뒷받침할 때 코칭 개입이 더 효과 적입니다.

(2) 예: 팀 성과를 지원하는 인센티브와 자원 제공.

다) 작업 환경의 제약

(1) 과업의 복잡성, 팀 자율성, 외부 제약 등이 코칭 개입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 칩니다.

(2) 예: 팀의 자율성이 낮거나 작업이 완전히 정형화된 경우 코칭 개입의 효과가 제한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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