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치가 반드시 알아야 할 코칭 Theory] 동기부여 이론(Motivation Theory)

동기부여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심리적 요인들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대표적으로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등이 있다.

코칭 과정에서 동기부여 이론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하다:

1. 코치는 동기부여 이론을 통해 코치이의 내재적 동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코칭 전
략을 수립할 수 있다.
2. 코치이의 욕구와 가치관을 파악함으로써 개인별 맞춤 코칭이 가능해지며, 이는 코칭의 성과를 높이
는 데 기여한다.
3. 동기부여 이론은 코치이의 자발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을 주어, 코칭의 궁극적인 목
표 달성을 촉진한다.
4. 코치는 동기부여 이론을 활용하여 코치이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도록 독려함으로써, 지
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

한국코칭신문 승인 2024.04.23 13:47 | 최종 수정 2024.04.23 13:48 의견 0

출처 : DALL-E3

동기부여 이론(Motivation Theory)은 개인의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지속시키는 내적 또는 외적 요인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왜 특정 행동을 선택하고, 어떻게 그 행동을 계속 유지하는지를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둔다. 동기부여 이론은 여러 학자에 의해 발전되었지만,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인 기대 가치 이론(Expectancy-Value Theory)은 빅터 브룸(Victor Vroom)에 의해 개발되었다. 그는 "Work and Motivation"(1964)은 동기부여의 기대 이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후속 연구와 실제 적용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 밖에 대표적인 동기이론으로는

1. 욕구이론(Need Theory)

⦁아브라함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Hierarchy of Needs Theory)

⦁클레이턴 앨더퍼의 ERG 이론(ERG Theory)

⦁데이비드 맥클렐란드의 성취동기이론(Achievement Motivation Theory)

2.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빅터 브룸의 기대이론(Vroom's Expectancy Theory)

⦁포터와 로울러의 기대이론 모델(Porter & Lawler's Expectancy Model)

3. 공평성이론(Equity Theory)

⦁J. 스타시 아담스의 공평성이론(Adams' Equity Theory)

4. 목표설정이론(Goal-Setting Theory)

⦁에드윈 로케와 게리 레이턴의 목표설정이론(Locke & Latham's Goal-Setting Theory)

5. 자기효능감이론(Self-Efficacy Theory)

⦁앨버트 밴듀라의 자기효능감이론(Bandura's Self-Efficacy Theory)

6.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에드워드 데시와 리처드 라이언의 자기결정이론(Deci & Ryan's Self-Determination Theory)

7.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

⦁B.F. 스키너의 조작적 컨디셔닝(Operant Conditioning) 등이 있다.

동기부여 이론의 하위변인(Sub-factors of Motivation Theory)

1.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스스로의 흥미나 만족감 때문에 행동하는 동기.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는 개인이 활동 자체에서 얻는 만족감이나 즐거움 때문에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동기는 외부적 보상이나 강제가 아닌, 스스로의 흥미와 관심에 의해 발생한다. 내재적 동기가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 자체에서 충족감을 느끼고, 그 자체가 보상으로 작용한다.

① 내재적 동기의 특징

⦁자율성(Autonomy) :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제어한다고 느낄 때 더욱 강 화된다.

⦁숙달감(Mastery) : 어떤 기술이나 지식을 향상시키려는 욕구로,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개 발하고 향상시키는 데서 오는 만족감을 추구한다.

⦁목적감(Purpose) : 자신의 활동이 가치 있는 일이라고 느낄 때 강화된다. 활동이 개인적이 거나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다.

② 내재적 동기의 영향

⦁학습과 성과 : 내재적 동기가 있는 학생이나 직원들은 일반적으로 더 깊은 학습을 추구하 고, 더 높은 성과를 나타낸다.

⦁창의성 : 내재적으로 동기 부여된 사람들은 문제 해결 및 창의적인 작업에서 더 나은 성과 를 보인다.

⦁지속성 : 내재적 동기는 개인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활동을 계속할 가능성을 높인다.

③ 내재적 동기 강화 방법

⦁자율성 제공 : 선택의 자유와 개인적 통제를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숙달감 촉진 : 개인의 능력에 맞춰 도전적이면서도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목적 연결 : 활동이 가지는 깊은 의미나 사회적 가치를 강조하여 개인이 그 활동에 더 많 이 투자하도록 한다.

내재적 동기는 개인이나 팀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교육, 직장, 예술 활동 등에서 내재적 동기를 적절히 이해하고 촉진하는 것은 참여와 성과를 극대화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2.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보상이나 처벌과 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 행동하는 동기.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는 개인이 외부에서 제공되는 보상이나 인센티브, 또는 피할 수 있는 처벌과 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 동기는 내재적 동기와 달리 활동 자체의 즐거움이나 만족보다는 활동으로 인해 얻어지는 결과에 초점을 둔다.

① 외재적 동기의 주요 요소

⦁보상(Rewards) : 금전적 보상, 상품, 칭찬, 승진 등 활동의 성공을 인정받을 때 주어지는 긍정적 보상.

⦁처벌(Punishments) :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 또는 원치 않는 행동을 했을 때 받는 부정적 결과, 예를 들어 벌금, 징계, 비판 등이 있다.

⦁강화(Reinforcements) : 보상이나 처벌을 통해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과정.

② 외재적 동기의 영향

⦁행동 변화 : 외재적 동기는 특정 행동을 즉시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동기는 종종 단기적이며, 외부 보상이 제거되면 동기도 감소할 수 있다.

⦁내재적 동기와의 관계 :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외재적 보상은 내재적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다(과잉 정당화 효과). 즉, 원래 즐거워하던 활동도 보상이 주어지면 그 활동을 '해야 할 일'로 인식하게 되어 자연스런 동기가 줄어들 수 있다.

⦁성과 : 특정 상황에서는 외재적 동기가 명확한 목표 달성과 과제 완수에 효과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에서 외재적 동기가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③ 외재적 동기의 적절한 사용

⦁적절한 보상 설정 : 보상은 과제의 중요성과 개인의 기대에 부합해야 한다. 너무 과도하거나 너무 적은 보상은 동기 부여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투명성과 공정성 : 보상과 처벌 시스템은 투명하고 공정해야 하며, 모든 참여자가 이해하고 동의할 수 있는 기준에 따라야 한다.

⦁내재적 동기와의 균형 : 외재적 동기를 사용할 때는 동시에 내재적 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내적 만족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

외재적 동기는 교육, 직장,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행동을 유도하고 성과를 관리하는 데 널리 사용되며, 효과적인 동기 부여 전략을 설계할 때 내재적 동기와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3. 목표 설정 이론(Goal-setting Theory):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가 성과를 높인다는 이론.

목표 설정 이론(Goal-setting Theory)은 심리학자 에드윈 로크(Edwin Locke)가 1960년대에 처음 소개한 이론으로,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가 개인의 성과를 증가시킨다는 주장을 핵심으로 한다. 이 이론은 성과와 목표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며, 특히 목표의 명확성과 난이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① 목표 설정 이론의 핵심 요소

⦁구체성(Specificity) :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즉 명확하게 정의될수록 사람들은 더 정확하게 그 목표를 향해 행동하고,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진다.

⦁도전성(Challenge) : 목표가 도전적일 때, 개인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도전적인 목표는 동기를 증가시키고 더 큰 노력을 유발한다.

⦁피드백(Feedback) : 목표 달성 과정에서의 정기적인 피드백은 개인이 현재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피드백은 목표 설정 과정에서 중요한 동기 부여 요소로 작용한다.

② 이론의 적용

⦁개인적 성장과 개발 : 목표 설정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경력 목표나 개인적 발전 목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개인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조직 관리 : 기업이나 조직에서는 직원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이러한 목표는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기대되는 성과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교육적 맥락 : 학교나 다른 교육 기관에서는 학생들에게 명확하고 도전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학습 동기를 증가시키고, 학업 성과를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목표 설정의 효과성 :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는 개인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노력을 지속하게 하며, 전략적 사고를 촉진시킨다. 이러한 목표는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을 증진시키고, 최종적으로 더 높은 성과로 이어진다.

목표 설정 이론은 개인의 행동을 지향하고 조직화하는 강력한 도구로서, 개인과 조직이 명확하고 도전적인 목표를 통해 최대의 성과를 이루도록 돕는다. 이 이론은 실제 환경에서의 응용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인 성과 도출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4. 기대 이론(Expectancy Theory):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고 그 결과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는 이론.

기대 이론(Expectancy Theory)은 주로 빅터 브룸(Victor Vroom)의 연구에 기초를 둔 이론으로, 개인이 특정 행동을 선택하고 그 행동을 수행할 동기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설명한다. 이 이론은 개인이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고, 그 결과에 대해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한다. 기대 이론은 세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된다: 기대(expectancy), 도구성(instrumentality), 그리고 가치(valence).

① 기대 이론의 세 가지 요소

⦁기대(Expectancy) : 개인이 노력을 기울였을 때 그 노력이 성공적인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 정도. 즉, 노력과 성과 사이의 연관성을 인식하는 정도를 말한다.

⦁도구성(Instrumentality) : 개인이 성공적인 성과를 달성하면 그에 따라 보상을 받을 것이라고 믿는 정도. 성과와 보상 사이의 연결고리를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치(Valence) : 보상의 주관적 가치 또는 중요성. 개인이 보상을 얼마나 매력적이거나 원하는지를 나타낸다.

② 기대 이론의 적용

기대 이론은 개인의 동기 부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목표 설정과 보상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유용하다. 이론에 따르면, 노력과 성과 사이의 강한 연결고리를 인식하고, 성과에 대한 보상이 확실하며, 그 보상이 매력적일수록 개인은 더 큰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③ 코칭과의 관련성

⦁동기 부여 : 코치는 기대 이론을 활용하여 코칭 대상자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개인이 자신의 노력이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그 결과가 중요하고 가치 있는 보상으로 연결될 것이라는 인식을 강화할 수 있다.

⦁목표 설정 : 코치는 기대 이론을 토대로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할 때, 이 목표들이 어떻게 개인의 기대, 도구성 및 가치와 연결되는지 설명하여 대상자가 목표에 대한 개인적인 투자를 증가시킬 수 있다.

⦁성과 피드백 : 코치는 정기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코칭 대상자가 자신의 노력이 어떻게 성과로 이어지는지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 피드백은 대상자가 성과를 달성했을 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따르는 것을 확인하게 하여 도구성을 강화한다.

기대 이론은 코칭에서 특히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이며, 코치가 이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코칭 대상자의 성과를 최적화하고 동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코칭에서 동기부여 이론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치는 코칭 대상자의 내재적 및 외재적 동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코치는 목표 설정 이론을 활용하여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고, 기대 이론을 적용하여 대상자가 그 목표에 도달할 때 얻을 수 있는 결과와 그 결과의 가치를 명확히 하도록 지원한다.

이론들을 통해 코치는 개인 또는 팀의 동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최적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동기부여 이론을 교육 과정에 통합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자신들의 행동과 성과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게 하며, 자기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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